(객체지향 관점에서)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바라봤을 때 장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?

2022. 6. 15. 13:59CS/스터디

스프링이 지향하는 목적 : POJO 프로그래밍 방식

 

  • 진정한 POJO란 객체 지향적인 원리에 충실하면서, 환경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재활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된 오브젝트를 말한다.
  • 스프링에 IOC/DI, AOP는 POJO 프로그래밍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.

 

 

POJO (Plain Old Java Object)기반의 구성

 

- 코드를 개발 할 떄, 개발자가 특정한 라이브러리나 컨테이너의 기술에 종속적이지 않음을 의미한다. Java 코드를 이용해서 객체를 구성하는 방식 그대로 스프링에서 사용할 수 있다.  (내부적으로 별도의 API 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java코드로 객체 구성한다라는 의미.)

 

- 자유롭게 객체 지향적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. 이 말의 의미는 개발자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. 때문에 높은 생산성과 유연한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.

 

 

스프링 프레임워크의 장점

 

  •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, 개발자의 수준과 실력에 상관없이 일정 수준의 품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 
  • 담당자 혹은 개발자가 도중에 바뀌더라도,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작성되어 있어 유지보수에 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스프링 프레임워크의 단점

 

  •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탑재하고 있으므로, 그만큼 무겁습니다.
  • 마찬가지로, 기능을 익히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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